한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을 보자.
여러 명이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한 컴퓨터에 몇명이 매달려 있는다면 엄청난 인적 낭비일 것이다. 그렇다면 모두 같은 코드를 보며 제각각 수정하고 있지만 마지막 저장본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 방법은 없을까? 또 마지막 저장본으로부터 각각 무엇을 수정했는지 한눈에 식별할 수는 없을까?
위 질문에 해답이 되주는 것이 버전 관리 소프트웨어 '깃' 이다.
깃 을 통해 여러 명의 팀원들은 같은 페이지에 각자의 수정사항을 각각 업로드할 수 있고, 깃은 각 복사본을 저장한다. 나아가 팀원들은 어떠한 작업 손실 없이 변경사항들을 병합할 수 있다. 혹시라도 병합 도중 문제가 발생하여도 문제 없다. 깃은 이전에 만들어진 모든 변경사항들을 하나의 사진처럼 고스란히 남기는 “스냅샷”을 저장하기 때문에 이전 시점의 어떤 버전으로 되돌릴 수도 있다. 그렇다면 깃은 알겠는데 깃허브는 무엇인가?
깃허브는 깃을 이용하는 프로젝트를 위한 원격 저장소를 오픈 소스로 제공해주는 무료 서비스다.
유기적으로 깃을 사용하려면 깃 저장소 역할을 하는 서버가 필요하다. 하지만 한 프로젝트를 위해 서버를 구축 하는것은 너무도 큰 낭비임이 분명하다. 이러한 개발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깃허브가 등장하게된다. 깃허브는 원격 저장소를 무료로 또 공개적으로 운영해 주기에 다수가 같이 작업할 때 협업 능률을 상당히 증진시켜주기에 현재 모든 개발자들에게 보편적인 소통 수단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Git과 Git Hub 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아래 첨부한다.
향후 사용하면서 추가해야 할 정보들이 생기면 수정하도록 하겠다.
퍼가요♡